economic

비트코인 이더리움, PC없어도 채굴한다. '클라우드 마이닝'

기사 입력 2018.01.04 오후 21:29


[코인뉴스 김건우 기자]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등 최근 가상화폐들의 가치가 폭등하면서 가상화폐 거래뿐만 아니라 직접 채굴하는 것에 대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가상화폐를 채굴하는 방법은 PC에 채굴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채굴을 하는 방식이 있으며 직접 채굴 장비를 구축하여 소규모 채굴장을 운영하거나 이미 대형 채굴기들이 구축된 채굴장의 일부를 임대하여 채굴하는 '간접채굴'이 있는데 채굴시스템이 갖춰진 업체에 채굴을 맡기고 사용자는 채굴된 가상화폐에 대한 이용요금을 지불하는 '클라우드 마이닝'이 존재한다.


가상화폐 채굴 방법은 '직접채굴', '간접채굴', '클라우드 마이닝' 존재


가상화폐는 누구나 PC만 있으면 채굴을 시작할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집에서 사용하는 PC는 채산성이 낮기 때문에 전용 장비가 세팅되어 있는곳에 PC시스템을 연결하여 채굴하는데 이것이 직접채굴이다.


직접채굴 또 한 개인이 채굴기를 구축하고 운영을 해야하는데 채굴기 1대 가격도 적지 않고 여러대를 운영할 경우 전기세등의 부담으로 어려움이 많다. 채굴용 PC에는 고성능 GPU가 필요한데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의 경우 채굴을 할 수 있는 남은 코인의 양이 절반 이하로 떨어져 있어 채굴난이도가 상당히 높아진 상태다.


예를들면 과거에는 1억을 들여 채굴 시스템을 구축하여 하루에 10비트 코인을 채굴했다면 현재는 높아진 채굴난이도로 인해 10분의 1 수준인 1비트 이하로 채굴된다.


이도가 상승중인 비트코인 해쉬율 변화 추이차트


클라우드 마이닝으로 채굴기 없이 채굴 가능해


직접 채굴을 하기 어렵다는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나온 형태가 바로 '클라우드 마이닝이다.'



간단히 말해 사용자는 채굴기를 구축할 필요가 없고 채굴장을 임대하여 운영하지 않아도 된다. 이미 고성능 GPU 를 다수 보유하고 채굴전용 시스템을 구축한 대형 업체에 채굴 권리만 구입하고 채굴권리(해쉬파워)만큼 가상화폐를 매일 얻게 된다.


보통 클라우드 마이닝 업체는 해쉬율 혹은 해쉬파워를 사용자에게 판매하는데 여기서 말하는 해쉬는 암호화된 수식을 푸는 능력을 의미한다. 가상화폐가 암호화화폐라고 불리는 이유는 여기서 따온것인데 채굴과정에서 암호 해독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클라우드 마이닝을 이용한 채굴은 구입한 해쉬율에 따라 채굴개수가 늘어나기 때문에 해시율이 높을 수록 하루에 채굴되는 양이 늘어나게 된다.


가상화폐 채굴에는 신중한 선택 필요


클라우드 마이닝을 통해 무조건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을까? 아마 이 사실은 누구도 확답을 하지 못할 것이다. 하지만 분명한것은 가상화폐의 가치가 지속적인 우상향으로 높아지고 있으며 클라우드 마이닝 업체는 24시간 채굴시스템이 돌아가기 때문에 투자대비 보통 2달 ~ 3달 이내에 회수 (ROI)가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대표적인 클라우드 마이닝 업체인 제네시스 마이닝의 경우 초기에 사용자가 몰려 현재 신규 가입자는 비트코인 채굴을 지원하지 않고 있다. 두번째로 규모가 큰 해쉬플레어는 업체의 경우 신규 가입자도 비트코인 채굴을 할 수 있으므로 투자자가 몰리고 있는 상황이다.


채굴장의 규모는 한정적이기 때문에 클라우드 마이닝을 이용한 비트코인 채굴자가 많아질수록 신규 가입자는 더이상 비트코인을 채굴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 기존 가입자는 계약된 1년동안은 무조건 24시간 내내 채굴된 코인을 얻을 수 있다.


또 한 채굴 난이도가 높아져서 채산성이 떨어져 채굴되는 양이 줄었다고 해도 그만큼 가치가 상승하기 때문에 현재까지는 투자로서 가치가 있다고 보고 있다.


우리나라보다 경제적으로 5년 ~ 10년을 앞서고 있는 일본의 경우 가상화폐 및 채굴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 노후 준비 및 재태크 수단으로 클라우드 마이닝에 투자를 하고 있다.


[해쉬플레어 hashflare.io 바로가기]


김건우 기자 kim.gw@coinnews24.net

[저작권자(c) 코인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653
  • DAUM 바로가기 리플42층 1시간 전

    10TH/s로 하루 3만원 정도 꼬박 들어오는 중

  • DAUM 바로가기 한강가즈아 1시간 전

    첨에 1TH만 샀다가 다음날 들어오는거보고 바로 100TH 지름 ㅋㅋ

  • DAUM 바로가기 이더교 1시간 전

    비트코인 올해 1억 가는거에 전재산 몰빵했다

  • DAUM 바로가기 김광부 1시간 전

    계약이 1년이란게 아쉽지만 3개월안에 원금회수되고 나머지 9개월이 순이익이라 괜찮음

공감 UP